[ 멘큐의경제학 ] 경제학원론_시장의 수요와 공급_수요와 공급의 결합
본문 바로가기
경제 뉴스 부동산 등/경제공부

[ 멘큐의경제학 ] 경제학원론_시장의 수요와 공급_수요와 공급의 결합

by silverbead 2022. 1. 12.

균형(equilibrium) : 수요량과 공급량을 일치시키는 시장 가격에 도달한 상태

균형 가격(equilibrium price) : 수요량과 공급량을 일치시키는 가격

균형 거래량(equilibrium quantity) : 균형 가격에서 수요량과 공급량

공급과잉(surplus) : 공급량이 수요량을 초과하는 상태

물량 부족(shortage) : 수요량이 공급량을 초과하는 상태

수요·공급의 법칙(law of demand and supply) : 어느 재화의 가격이 그 재화에 대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도록 조정되는 현상

 

앞선 포스트에서는 수요와 공급을 개별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다뤘다. 이제 수요와 공급을 결합하여 시장에서 재화의 거래량과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3.1 균형

■ 수요와 공급의 균형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점에서 균형이 형성된다. 균형 가격에서는 수요량과 공급량이 같다. 이 그림에서 균형 가격은 2달러고, 아이스크림의 수요량과 공급량은 각각 7개다.

 <그림 2.8>에는 시장 수요곡선과 시장 공급곡선이 함께 그려져 있다. 그림을 보면 시장 수요곡선과 시장 공급곡선이 만나는 점이 하나 있는데, 이 점을 균형(equilibrium)이라고 한다. 두 곡선이 만나는 점의 가격을 균형 가격(equilibrium price)이라고 하고, 거래량을 균형 거래량(equilibrium quantity)이라고 한다. 이 그림에서 아이스크림의 균형 가격은 1개당 2.00달러, 균형 거래량은 7개다.

 

 사전에 보면 균형은 '여러 종류의 힘이 평형을 이루는 상태라고 정의되어 있다. 시장 균형도 바로 이런 상태다. 균형 가격에서는 소비자들이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이 판매자들이 공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이 가격에서 소비자들은 원하는 만큼 재화를 살 수 있고 판매자들은 원하는 만큼 재화를 팔 수 있으므로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만족스러운 상태다. 이러한 이유로 균형 가격을 시장 청산 가격(market-clearing price)이라고 한다.

 

 소비자와 판매자의 행동을 통해 시장은 자연스럽게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향해 움직인다. 이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가격이 균형 가격과 다를 경우 어떤 조정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먼저 <그림 2.9> (a)에서처럼 시장 가격이 균형 가격보다 높다고 가정하자. 아이스크림 1개당 가격이 2.50달러면 공급량은 10개고, 수요량은 4개이므로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많아 아이스크림이 남아돈다. 따라서 판매자들은 팔고 싶어 하는 수량을 이 가격에서 전부 팔 수 없다. 이 상황을 초과공급(excess supply) 혹은 공급과잉(surplus)이라고 한다. 아이스크림 시장에 공급과잉이 발생하면 팔지 못한 아이스크림 재고가 점점 냉동고에 쌓이고, 판매자들은 가격을 낮출 것이다. 낮아지는 가격은 다시 수요를 증가시키고 공급량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조정 과정은 가격이 균형 가격 수준으로 내려갈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 균형이 아닌 시장

 그림 (a)는 공급과잉이 존재하는 시장을 나타낸다. 시장 가격이 균형 가격보다 높은 2.50달러이므로 공급량(10개)이 수요량(4개) 보다 많다. 공급자는 아이스크림 가격을 인하하여 판매를 늘리려 한다. 이 과정에서 가격은 균형 가격으로 접근한다. 한편 그림 (b)는 물량 부족이 있는 시장이다. 시장 가격이 균형 가격보다 낮은 1.50달러이므로 수요량(10개)이 공급량(4개) 보다 많다. 공급량에 비해 물건을 사려는 소비자가 너무 많으므로 공급자는 아이스크림 가격을 인상한다. 따라서 두 경우 모두 가격 조정을 통해 수요와 공급의 균형점에 도달한다.

 이제 <그림 2.9> (b)에서처럼 시장 가격이 균형 가격보다 낮다고 가정하자. 아이스크림 1개당 가격이 1.50달러면 공급량은 4개고 수요량은 10개이므로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적어 아이스크림 부족 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이 가격에서 사고 싶어 하는 만큼 아이스크림을 살 수 없다. 이 상황을 초과수요(excess demand) 혹은 물량 부족(shortage)이라고 한다. 아이스크림 시장에 물량 부족이 있으면 아이스크림을 사려는 소비자들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한다. 아이스크림 공급량에 비해 소비자들이 사려는 아이스크림의 양이 많으므로 판매자들은 판매량이 줄 것을 염려하지 않고 가격을 올릴 수 있다.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수요량이 감소하고 공급량이 증가하여 결국 균형이 회복된다.

 

 이렇게 다수의 소비자와 판매자의 행동은 자동적으로 시장 가격이 균형 가격을 향해 움직이도록 만든다. 그리고 일단 균형에 도달하면 모든 소비자와 판매자가 만족하므로 더 이상 가격이 오르거나 내릴 이유가 없다. 얼마나 신속하게 균형이 달성되는지는 시장에 따라, 가격이 얼마나 신속히 움직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자유로운 시장에서는 대부분 가격이 궁극적으로 시장 균형을 향해 움직이므로 물량 부족이나 공급과잉 상태는 일시적인 현상에 그친다. 이와 같이 어느 재화의 가격이 그 재화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도록 조정되는 현상을 수요·공급의 법칙(law of demand and supply)이라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