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성과 그 응용] #2 수요의 탄력성, 계산 방법
본문 바로가기
경제 뉴스 부동산 등/경제공부

[탄력성과 그 응용] #2 수요의 탄력성, 계산 방법

by silverbead 2022. 2. 12.

수요의 가격탄력성 계산법

 

 지금까지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을 설명했다. 이제 탄력성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수요량의 변화율을 가격 변화율로 나눈 수치다

 

 

수요의 가격탄력성 =  수요량의 변화율 / 가격의 변화율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 가격이 10% 인상되었는데, 아이스크림 수요량이 20% 감소했다고 하자. 이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다음과 같다.

 

 

가격탄력성 = 20% / 10% = 2

 

이 예에서 가격탄력성은 2이므로 수요량의 변화율이 가격 변화율의 2배에 해당한다.

 그런데 재화의 수요량은 그 재화의 가격과 반대 방향으로 변하기 때문에 가격 변화율은 수요량의 변화율과 서로 반대 부호를 갖는다. 앞의 예에서 가격 변화율은 플러스 10%(인상)이고, 수요량의 변화율은 마이너스 20%(감소)다. 이런 이유로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마이너스 수치로 표시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관례에 따라 마이너스 부호를 붙이지 않고 플러스 수치로 표시한다(이것을 수학에서는 절대치라고 불림). 이러한 관행 아래에서 가격탄력성이 크다는 것은 수요가 가격 변화에 더 민감하다는 뜻이 된다.

 

중간점을 이용한 탄력성 계산법

 수요곡선상에 있는 두 점의 가격탄력성을 계산하려 할 때 골치 아픈 문제가 하나 있다. 점 A에서 점 B로 변할 때의 탄력성이 점 B에서 점 A로 변할 때의 탄력성과 같지 않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점 A에서는 가격=4달러, 수요량=120이고 점 B에서는 가격=6달러, 수요량=80이라고 하자. 점 A에서 점 B로 변할 때 가격은 50% 인상되고 수요량은 33% 감소하므로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33/50, 즉 0.66이다. 반면에 점 B에서 점 A로 변한다면 가격은 33% 하락하고 수요량은 50% 증가하므로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50/33, 즉 1.5가 된다. 이 같은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탄력성을 계산하는 기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피하는 하나의 방법은 탄력성을 계산할 때 중간점을 사용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계산 방식에서는 변화량을 최초 값으로 나누어 변화율을 구하지만, 중간점을 이용한 계산법에서는 변화량을 최초 값과 변화 후 값의 중간점으로 나누어 변화율을 계산한다. 앞의 예에서 4달러와 6달러의 중점은 5달러다. 따라서 가격이 4달러에서 6달러로 변하면 {(6-4)/5}*100=40이기 때문에 40% 상승하는 셈이 된다. 마찬가지 이유로 가격이 6달러에서 4달러로 변하면 40% 하락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중간점을 이용한 계산법에 따르면 변화의 방향에 관계없이 변화율이 같으므로 두 점의 탄력성을 구하는 데 자주 사용한다. 우리 예에서 점 A와 점 B의 중간점은 가격=5달러, 수요량=100이다. 점 A에서 점 B로 변할 때 가격은 40% 상승하고 수요량은 40% 하락한다. 마찬가지로 점 B에서 점 A로 변할 때는 가격이 40% 하락하고 수요량은 40% 증가한다. 두 경우 똑같이 탄력성은 1이다.

 

 따라서 수요곡선상 두 점의 가격탄력성을 계산하기 위한 중간점 공식은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Q1, P1)과 (Q2, P2)를 수요곡선상의 두 점이라고 하면 가격탄력성은 다음과 같다.

 

 

수요의 가격탄력성 = (Q2-Q1)/[(Q2+Q1)/2]   /  (P2-P1)/[(P2+P1)/2]

 

 이 공식에서 분자는 중간점을 이용하여 계산한 수량의 변화율이고, 분모는 중간점을 이용하여 계산한 가격의 변화율이다. 탄력성을 계산할 때 항상 중간점을 이용한 이 계산 공식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탄력성을 구체적으로 계산하는 일은 별로 없을 것이다. 탄력성의 계산 방법보다는 탄력성의 개념(즉 가격 변화에 대한 수요량의 반응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댓글